┃산행┃

합천 남산제일봉 (바우산) 홍.정.송

남악당 2015. 10. 28. 09:30

 

 

합천.남산제일봉 [산행개요]

 

경남 합천 거창과 경북 성주에 걸쳐있는 가야산 국립공원에는 '석화성(石火星)' 가야산이라는 명산이 하나밖에 없는 것으로 흔히 알려져 있지만 사실 숨은 명산이 또 하나 있다.

 

가야산과 정면으로 마주하고 있는 남산제일봉이 그것이다. 만추의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홍류동 계곡을 가운데 두고 북쪽에 가야산이 있다면 남산제일봉은 남쪽에 위치해 있다. 해서, 혹자들은 남산제일봉을 두고 가야 남산이라고도 한다. 가야산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아름다운 산세를 지니고 있는 탓이다.

 

남산제일봉은 한마디로 바위산이다. 기암괴석과 날카로운 암봉들이 하늘을 향해 쭉쭉 뻗으며 온 산을 뒤덮고 있다. 불가에선 남산제일봉을 천불산(千佛山)이라 일컫는다. 실제로 들머리의 천년고찰 청량사를 알리는 커다란 이정석에는 남산제일봉 대신 '천불산 청량사'라고 음각돼 있다.

 

송림 사이로 오글오글 솟은 기암괴석이 아마도 천 개의 불상이 능선을 뒤덮고 있는 모습과 같다 하여 명명된 모양이다. 흔히 산꾼들은 매화산과 남산제일봉을 혼용하고 있다. 하지만 엄연히 다르다. 매화가 피어있는 형상인 매화산(954m)은 남산제일봉(1010m)에서 남동쪽으로 2정도 떨어진 산. 남산제일봉은 매화산 자락의 하나의 봉우리로 보면 무난하다.

 

지리산의 적지 않은 봉우리 중 천왕봉이 으뜸이듯 매화산에선 남산제일봉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매화산 남산제일봉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합당할 듯싶다.

 

 

해인사 소리길

 

천년의 시간을 숨어 지낸 가야산의 마지막 절경, 그 숨겨진 보물이 긴 침묵을 깨고 수려한 자태의 속살을 드러낸다.

홍류동계곡은 2011923일 대장경천년 세계문화축전 개막과 함께 "소리길"이란 이름으로 새로운 탄생을 시작한다.

소리란 우주만물이 소통하고 자연이 교감하는 생명의 소리를 의미한다.

소리길은 가족과 사회, 민족이 화합하고 소통하여 완성된 세계를 향하는 깨달음으로 가는 길이다.

 

가야산 입구에서 해인사통제소까지 6km 거리에 2시간 코스로 이어지는 소리길은 자연의 변화에 순응한 친환경적 테마로드로 조성된 명품길이다.

논두렁을 낀 들길을 시작으로 황토길, 호젓한 오솔길, 노송으로 우거진 숲길과 기암괴석의 바위 사이를 데크로 설치하였다.

또한 곳곳에 전망대와 구름다리를 마련하여 천년의 역사와 자연의 조화가 이루어낸 아름다운 가야산 품속으로 안내한다.

900년경 신라 학사 최치원이 이름붙인 홍류동의 각 명소를 소개한다.

 

소리길 16명소

 

 

남산제일봉 (8.0K)

 

청량사입구무릉동매화산장매표소청량사안부인초정전망대입석주능선잇단철계단남산제일봉갈림길돼지골계곡함수정해인사관광호텔 (휴식시간 포함 : 5시간 소요)

 

 

고견사 주차장 - 고견사 -별유산 정상 -로프지대 -안부/죽전가는길2.7km푯말 -억새헬기장 -작은가야산 -큰재 3거리 -(우측)--안부임도/진양강씨묘 -단지봉/삼각점 -내리막갈림길 -(우측) --안부/양측 희미한소로 -암봉 -안부 -매화산3거리 -() -남산제일봉 -청량사삼거리 -(직진)-암봉 -바위능선끝 -청량사/홍류동갈림 -청량사 -매표소 -청량동 -버스대기장소(7시간 소요)

 

해인사 I.C를 지나 가야산국립공원으로 들어오는 직선도로(국도59번도로)를 타고 들어오다가 가야면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가야산국립공원 초입을 들어서게 되는데 이때 남산제일봉을 탐방하려는 분이라면 천천히 이동하면서 남산제일봉으로 들어서는 길목을 잘 보아야한다.

 

본 도로에서 좌측방향으로 안내표지판을 잘보고 길을 접어들어 오면 차량으로는 약 8분 정도 소요되고 도보로는 약 30분정도 소요하여 길을 따라 올라가면 저수지(황산저수지)가 나타나는데 그곳에서 잠시 아래로 전망을 감상하고 다시 도보로 10분정도 떨어진 위치에 청량동탐방지원센터가 자리잡고 있다.

 

청량동탐방지원센터에서 남산제일봉을 산행하면 처음 만나는 곳이 청량사인데 여기까지는 시멘트포장길을 300m 올라야 되는데 경사가 매우 가팔라 고행길이라고도 불린다.

 

산행일시:2015년10월25일(일요일) 날씨~맑음

산행지:경남 합천

 

산행코스:청량사~전망대~남산제일봉~돼지골~해인사호텔~주차장

산행거리:8km

산행시간:4시간